손상희생명이 약동하는 봄을 맞아 캠퍼스가 더욱 활기를 띠고 있는 요즘입니다. 지난 학기에도 생활과학연구소 연구원, 교수님들께서는 의미 있는 연구들을 통해 인간의 삶의 가치와 질을 높이고자 하는 생활과학의 학문적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 놀라운 성과를 이루셨다고 생각하며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생활과학연구소의 융합연구는 각 전공영역의 전문성과 함께 생활과학 연구의 시너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지난 연구소 평가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융합연구 “Sustainable Living”을 성공적으로 이끄신 의류학과 박정희 교수님께서 융합연구의 성과를 소개해 주셨습니다.

지난 학기 생활과학연구소 연구원들께서 학회에 발표하신 연구 결과물에 대하여 생활과학연구소에서 75편의 논문에 대한 지원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연구소 산하 중점사업부와 학무모정책연구센터에서 총 18회의 심포지엄을 개최하였습니다. 특히 추가 경정 예산 중 일부로 징검다리 연구를 공모하여 식품영양학과 한성림 교수님의 연구과제를 지원할 수 있었습니다. 소액지원이지만 기존연구를 확대시키는 데 조금이라도 힘이 될 수 있었던, 매우 의미있는 일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2월19일에는 대학원생의 연구 독립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하여, 학문후속세대의 연구역량을 강화하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생활과학연구소 중점사업부 4개 센터에 대한 평가회의와 생활과학연구소 주관 사업 간담회를 개최하여, 향후 연구의 활성화 및 더 효율적인 연구소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본 연구소는 새 학기를 맞아 생활대 수요세미나를 직접 기획하게 되어, 연구원들의 연구결과를 좀더 널리 알리고 공유하고자 합니다. 또한 연구원님들의 학문적인 열정과 노고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여러 방안들을 모색하려고 합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원과 고견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그동안 연구부장으로서 많은 수고를 담당해주신 추호정 교수님께 감사드리며, 새로 수고해주시는 권영혜 연구부장님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연구소장 Untitled-1